본문 바로가기
영화/영화 Review

[영화다각형 12]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Shang-chi And The Legend of Ten Rings>(2021)

by WritingStudio 2021. 9. 21.
반응형

연출

뭘 하려는지 불분명한 순간들도 보였지만 전반적으로 평이한 마블 연출이었다.

각본

이야기가 전개되어 나갈 때마다, 인물들이 내뱉는 대사가 쌓여감에 따라 계속 고개가 좌우로 움직였다. 영화가 다루는 문화권에 대해 아예 모르는 관객에게는 신선하고 참신하게 보였겠지만 그 문화권에 속한 입장에서는 너무도 성의없는 각본이었다. 이 자본을 들여서 이런 각본쓰기가 가능하다면 이유는 딱 하나다. 이 영화 자체가 장사 외에는 목적이 없어서이다.

플롯

개인적으로는 왔다갔다가 심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동진 평론가의 한 줄 평처럼, '이렇게 끝낼거면 그 전에 뭐하러 그 먼 길을 걸었나?' 싶었다.

소리

마블 영화에서 주로 많이 듣던 결을 가진 사운드들이 적절하게 쓰였다.

촬영

촬영만큼은 마블 영화답게 신기하고 박진감 넘치는 장면이 많았다. CG만큼은 새롭게 다가오는 부분들도 보였다. 마블은 마법스러운 CG만큼은 <닥터 스트레인지>를 통해서 이제 마스터 수준에 오른 듯하다.

인물표현

나는 마블 만화를 읽고 자란 세대가 아니라서 영화를 영화로만 본다. 그래서인지 이 영화에 나온 인물들은 죄다 정체성이 하나도 없어 보였다. 각본과 어울리는 인물표현이었다.

총평

이 영화는 해외-정확히 말하면 미국-에서는 평가가 아주 후하다. IMDB관객평, Metacritic 스코어, Rotten Tomatoes 점수 모두 마블 영화 중에서도 상급 수준이다. 이런 경우는 그 이유가 보통 두 가지이다. 첫째, 정말 잘 찍었거나, 둘째, 그들이 보기에만 아주 새로워보이거나. 이 영화는 후자에 속했다. 영화를 보는 내내 납득이 가는 묘사나 설정이 하나도 없었다고 해도 크게 과언이 아닐 정도였다. 영화가 소재로 삼은 문화권에 대한 이해도도 너무 낮았고 갑작스럽게 등장하는 장치들도 허술했다. 마지막 장면도 영상이 화려해서 눈은 즐거웠지만 허망했다. 그러다보니 점점 인물묘사나 시나리오나 플롯보다는 그저 CG만 보게 되었다. 쿠키 영상으로 봐서는 앞으로 많이 우려먹을 것 같은데 개인적으로는 좋아할 시리즈가 되진 않을 듯하다.

반응형

댓글